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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급 언어와 어셈블리어

 

고급 언어

  • 자연어에 가깝다.
  • 컴퓨터 동작에 대하여 알 필요가 없다.
  • 하나의 명령어는 다수의 기계어로 번역
  • 프로세서에 호환
  • 프로그램 이해가 용이하고 배우기 쉽다.

 

어셈블리어

  • 기계어에 가깝다. (대표적 저급언어)
  • 컴퓨터의 각 장치들의 구체적 동작 제어
  • 기계어 하나에 하나의 니모닉 명령어
  • 프로세서마다 다로 정의
  • 프로그램이 난해하며 배우기 힘들다
  • 빠른 속도
  • 주로 시스템프로그래밍에 사용
  • 하드웨어 이해에 적합하다.

 

수행문의 구성

[Lable:] Mnemonic [Operand] [;Comment] 
  • 빈칸을 이용해 구분
  • 레이블은 하나의 어셈블리 명령어에 대해 어떤 이름을 부여하는 것이다.

 

연상코드

  • 어셈블리 언어를 배우는 것

연산항

  • 명령어에 따라 다르다.
  • 명령어가 작용하는 레지스터나 기억장소의 위치
  • 두개 일 때, 앞의 것은 목적지 연산항 뒤의 것은 출발지 연산항

 

어셈블리 지시어

  • 컴퓨터가 무엇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 아니고 어셈블러에 대한 지시 사항을 전달
  •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다.

 

어셈블리 명령어

  • 컴퓨터로 하여금 무엇을 수행하라고 직접 명령한다.
  • 기계어로 번역

 

명령어의 형식

  •  CLC - 연산항을 갖지 않는 명령어
  • DEC CX - 하나의 연산항을 갖는 명령어
  • MOV AX,BX - 두개의 연산항을 갖는 명령어

 

 

2개의 연산항을 갖는 명령어

[그림1] 두개의 연산항을 갖는 명령어

 

 

정수

  • 표시는 대문자 또는 소문자(b; o, q; d; h)
  • 16진법 첫 숫자는 반드시 아라비아 숫자
  • abcH -> 0abcH
  • 16진법에서 A, B, C, D, E, F는 대/소문자
  • 아무런 표시가 없으면 10진수

문자 상수

  • A, AB, Can, t, Can't

실수

  • 12.24, 1.234E1
  • DD, DQ, DT에 의해서만 정의 가능하다.
  • 실수 자체가 명령어에서 직접 사용되지 않는다.

 

데이터 관련 지시어

  • 데이터 정의 - DB, DW, DD, DT
  • 심볼 정의 - EQU, =
  • 외부 프로그램 참조 - PUBLIC, EXTRN, ICLUDE
  • 영역 정의 - SEGMENT
  • 어셈블리 제어 - END, EVEN, ORG

 

데이터 정의

  • DB - 1바이트 이상의 메모리 할당
  • DW - 2바이트 이상의 메모리 할당
  • DD - 4바이트 이상의 메모리 할당
  • DT - 10바이트 메모리 할당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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