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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동작의 기본 개념

 

컴퓨터 연산 단위

  • 비트, 음수의 표현, 바이트, 단어의 개념
  • 2진수 연산과 16진수 표현

컴퓨터 조직

  • 8086 프로세서, 시스템 버스, 기억 장치, I/O장치

명령어의 실행 개념

  • 판독과 기록 사이클

 

자료의 단위

  • 비트(bit)
  • 니블(nibble)
  • 바이트(byte) : 고유 주소
  • 문자(character) : 코드 : 
  • 단어(word) : 
  • 항목(item) : 필드, 레코드 구성의 논리적 자료 단위
  • 레코드, 파일
  • 블록 : 보조 기억 장치와 컴퓨터 내부 사이 전송되는 다수의 레코드의 묶음

 

진법 및 진법 변환

 

진법

  • 자리수를 정하는 기수법
  • 예)
  • k진법은 0에서 k-1까지의 숫자로 모든 수를 나타낸다.
  • k진법으로 표현된 수를 k진수라고 한다.

소수점이 있는 경우

  • 2를 곱한 정수 부분을 오른쪽에 쓰고 소수부분에 다시 2를 곱한다.
  • 소수 부분이 없어질 때까지
  • 0.375(10) = 0.011(2)
  • 2 -> 8, 16 -> 10
  • 11000.0101(2) -> 30.24(8) -> 24.3125(10)

 

정수의 표현

  • 가장 왼쪽의 한 비트를 부호 비트로 한다.

 

음의 정수를 나타내는 방법

  • 부호 절대값의 방법
  • 2n-1-1 ~ 2n-1-1
  • 1의 보수 방법
  • 2의 보수 방법

 

 

2의 보수 방법의 장점

  • 계산 결과가 동일한 2의 보수
  • 뺄셈이 덧셈으로 계산
  • *CPU의 덧셈에 대한 논리 회로가 뺄셈도 수행 가능
  • 0(zero)에 대한 하나의 표현

 

예)

2-1 = 1

 

부호 절대치 방법

  • 00000010(2) -> 10000001(-1) -> 10000011(-3)

1의 보수 방법

  • 00000010(2) -> 11111110(-1) -> 00000000(0)

2의 보수 방법

  • 00000010(2) -> 11111111(-1) -> 00000001(1)

 

 

4비트에 의한 정수표

[그림1] 4비트에 의한 정수표

 

바이트의 개념

  • 의미를 주는 기억 단위
  • 8개의 비트로 구성
  • ASCII 코드 - 각 문자에 번호를 붙여 놓은 것
  • 01000001 = 1바이트 - 8비트
  • 'A' = 65(10) = 01000001(2) = 41(16)

 

 

단어(Word)의 개념

  • 자료를 처리하는 기본 단위
  • 컴퓨터에 따라 정의
  • 1단어 = 8, 16, 32, 64 비트
  • BUS나 register와 밀접한 관계

 

2진수의 연산 규칙

  • 1 + 1 = 10
  • 1 + 0 = 1
  • 1 * 0 = 0
  • 1 * 1 = 1
  • 1 - 1 = 0
  • 10 - 1 = 1

 

데이터의 16진수 표현

 

0 0 0 1 1 1 0 1

1(10) = 1(16)

13(10) = (D)

== 1D(16)

 

 

 

컴퓨터의 조직

[그림2]  컴퓨터의 조직  출처 : 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
 

마이크로 프로세스 내부 구조

[그림3] 마이크로 프로세스 내부 구조 출처 : 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
 

 

레지스터

  • 자료의 임시 저장소
  • 범용 레지스터, 세그먼트 레지스터, 명령어 포인터, 인덱스 레지스터
  • 8086/8088 - 16비트 레지스터 14
  • 펜티엄 프로세스 - 32비트 레지스터 10개 + 16비트 세그먼트 레지스터 6개

 

시스템 버스

  • 프로세서, 기억 장치, 입출력 장치 - 버스라 불리우는 신호선을 통해 결합
  • 주소 버스, 데이터 버스, 제어 버스
  • 주소 버스 - 기억 용량의 크기 결정
  • 데이터 버스 - 한 사이클 시간에 읽어 올 수 있는 데이터양 결정

 

제어 버스

  • MEMR(Memory Read)
  • MERW(Memory Write)
  • IOR(I/O Read)
  • IOW(I/O Write)
  • UBE(Upper Byte Enable)
  • 주소 신호는 메모리와 입출력 포트에 공용으로 사용

 

주 기억 장치

[그림4] 주 기억 장치

 

 

 

컴퓨터 동작의 판독 사이클

[그림5] 컴퓨터 동작의 판독 사이클 1~2단계, 출처 :  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[그림6] 컴퓨터 동작의 판독 사이클 3~4단계, 출처 :  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
 

 

컴퓨터 동작의 기록 사이클

[그림7] 컴퓨터 동작의 기록 사이클 1~2단계, 출처 :  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[그림8] 컴퓨터 동작의 기록 사이클 3~4단계, 출처 : 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
 

 

 

명령어의 실행 단계

[그림9] 명령어의 실행 단계, 출처 : 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
 

 

명령어의 실행 속도

  • 한 명령어가 실행되는 시간은 명령어 호출, 명령어 해독, 데이타 호출, 실행 시간을 말한다.
  • fetch time(I-time) : 명령어 호출 시간
  • execution time(E-time) - 명령어 해석데이타 인출하고 연산 수행하는 시간
  • instruction cycle = I-time + E-time
  • MIPS(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 결정 요소 - 사이클 시간, 데이타 버스 크기, 레지스터 크기, 논리 연산 장치 크기, 명령어 크기

 

기억장치 관리 방법

 

선형 기억장치 관리

  • 주소를 선형으로 배열
  • 논리주소 = 물리 주소
  • M68000 프로세서 등

 

세그먼트 기억장치 관리

  • 기억장치를 세그먼트로 구분
  • 논리주소 != 물리 주소
  • 물리주소 = 논리주소 + 세그먼트 번호
  • 인텔 프로세서

 

선형기억장치 관리 형태

[그림10] 선형기억장치 관리 형태, 출처 : 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[그림11] 선형기억장치 관리 형태, 출처 : 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
 

 

세그먼트 기억장치 관리형태

[그림12] 세그먼트 기억장치 관리형태, 출처 : https://www.slideserve.com/eagan-becker/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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