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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  설명: 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
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
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
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
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
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제한조건

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0 ≤ keyinput의 길이 ≤ 50
1 ≤ board[0] ≤ 99
1 ≤ board[1] ≤ 99
keyinput은 항상 up, down, left, right만 주어집니다.




입출력 예시

keyinput					board		result
["left", "right", "up", "right", "right"]	[11, 11]	[2, 1]
[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]	[7, 9]		[0, -4]

입출력 설명

입출력 예 설명 #1

[0, 0]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[2, 1]입니다.
입출력 예 설명 #2

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합니다.

 

 

코드 
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    one_board, two_board = board[0]//2, board[1]//2
    answer = [0,0]
    
    for i in keyinput:
        if i == "left" and answer[0]-1 >= -one_board:
            answer[0] -= 1
        elif i == 'right' and answer[0]+1 <= one_board:
            answer[0] += 1
        elif i == 'up' and answer[1]+1 <= two_board:
            answer[1] += 1
        elif i == 'down' and answer[1]-1 >= -two_board:
            answer[1] -= 1
    return answer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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